로딩중

용어사전(ㄱ ㄴ)

글자 크게 글자 원래크기 글자 작게
홈 > 배움터 > 용어사전(ㄱ ㄴ)

고온열분해(Pyrolysis)

소각처리가 어려운 난용해성 물질이나 소각시 다량의 대기오염물질을 방출하는 폐기물을 저산소상태에서 고온으로 가열하여 처리하는 방법으로, 여기에서 생성되는 고형탄화물, 회수가스를 연료로 사용하거나 폐열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정오염원

자동차·기차·기선·항공기 등은 이동오염원이며, 공장·사업장·발전소·광산·가정 등은 이동하지 않으므로 고정오염원입니다. 이동오염원은 제각기 공해방지설비를 해야 하지만 고정 오염원은 집단화하여 공해방지설비를 할 수 있습니다.

광화학스모그(Photochemical Smog)

대기중 산화제(酸化體 : oxidant)가 특정 기상조건 아래서 시정(視程)을 악화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햇빛이 강하고 바람이 약한 날 주로 발생하며 맑게 갠 하늘인데도 안개가 낀 듯 대기가 뽀얗고 침침하게 탁한 느낌을 주는 날은 광화학스모그 때문입니다. 매연이나 먼지로 인해 발생하는 거무스름한 스모그와 대비해 하얀 스모그(white smog)라고도 불립니다. 광화학스모그는 사람의 눈이나 기관지 등의 점막에 자극을 주고 식물의 잎이 마르거나 열매가 열리지 않는 등의 피해를 줍니다.

그린라운드(Green Round)

제2의 우루과이라운드라고 하며, 환경문제를 국제간 협상의 주된 이슈로 다룬다는 측면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즉, 어떤 제품의 국제간 유통에서 그 제품이 갖는 환경상의 특성은 물론, 제조시의 환경오염 정도를 국제간의 무역에서 관세 등에 반영하자는 논리입니다. 결과적으로 그린라운드가 본격화되면 환경 문제가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대두될 것입니다. 그린 GNP,녹색 GNP라고도 합니다. 국민 총생산에서 마이너스적인 환경오염을 상쇄한 순 GNP의 개념입니다.

기온역전(대기역전)

공기의 온도는 정상적인 경우 지표면이 높고 위로 올라갈수록 낮아지며,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기류의 이동이 이루어지므로 지표면에서 발생된 대기오염물질은 기류의 이동에 따라 대기권으로 확산됩니다. 그러나 지역적 특성, 밤과 낮의 특성으로 인하여 어떤 지역에서는 가끔 기온이 반대로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지표면의 기온이 지표면 상층부보다 낮은 경우를 기온역전이라고 하는데 기온역전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대기오염물질의 확산이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므로 대기오염의 피해를 가중시키게 됩니다.

기후변화(Climate Change)

기후변화협약상 기후변화의 개념은 비교가능한 기간동안 관측된 자연적 기후가변성에 추가하여 직·간접적인 인간활동으로 지구대기 구성이 변화되어 발생하는 기후변화를 말합니다.

기후변화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CO2, CH4, N2O등 온실효과를 발생하는 가스에 의해 지구온난화현상이 심각한 지구환경문제로 대두되면서 체결된 국제협약으로 각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기 위한 기본협약임. 각국은 기후변화를 방지하는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도록해야 하며, 선진국은 CO2 등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2000년까지 1990년 수준으로 억제토록 노력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1992년 UNCED 회의시 채택되어 '09.1월 기준으로 192개국이 가입하였으며, 우리나라는 1993.12.14일 가입하였습니다.

그린피스(Greenpeace)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부를 두고 1971년에 설립된 국제환경보호단체 입니다. 환경훼손의 중지와 복구, 핵실험 중지, 해양생태계보전 등의 목표아래 적극적인 활동을 하는 단체로서 143개국에 4~5백만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30여개국에 사무소를 두고 있습니다. 최근 유해폐기물의 국제이동, 공해상의 핵폐기물 투기활동 등에 대한 감시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가연성 쓰레기

일반적으로 유기물로 되어 있는 쓰레기를 가연성 쓰레기로 칭하고 있지만, 소각로의 구조나 분별수집 방법에 따라서 가연쓰레기의 범위는 다릅니다. 예를 들면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는 생쓰레기는 단순구조의 회분식 소각로에서는 불연성 쓰레기로 분류하는 경우가 있지만, 고성능 연소 소각로에서는 가연성 쓰레기라고 말합니다.


님비현상(NIMBY)

'내 집 뜰에는 안 된다.'는 뜻으로 'Not In My Backyard'에서 나온 말로서 쓰레기 매립장, 분뇨처리장, 하수종말처리장 등 소위 혐오시설이 자기지역에 세워지는 것을 지역주민들이 반대하는 것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입니다.

녹색GNP(Green GNP)

국민총생산의 개념에 환경비용을 계상하는 것으로 GNP에서 마이너스적인 환경오염부분을 상쇄한 순GNP의 개념입니다. 즉, 환경을 자유재로 보지 않고 환경이 생산자본으로 간주되어, 다른 국내 생산요소와 더불어 생산에 참여하여 일정기간 만들어 낸 진정한 부가가치로 정의됩니다. 이 Green GNP의 핵심은 환경자산의 서비스를 국민계정체계내에 어떻게 반영시킬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농약

농작물(수목 및 농·임산물 포함)을 해치는 균, 벌레, 쥐, 기타의 동·식물 및 바이러스 등 병충해를 방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살균제, 살충제, 기타의 약제 및 농작물 등의 생리 기능의 증진, 또는 억제에 사용되는 성장 촉진제, 발아 억제제, 기타 약제를 농약이라 합니다. 살균제로는 PCP, 유기 수은제, 유기 비소제 등이, 살충제로는 데엘드린제, 엘드린제, DDT 등이, 토양 병해충제로는 DAPA제, DBCP제 등이 있습니다. 물에 대해 난용성(難溶性)의 것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