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 미세먼지 종합포털 홈

지역별 현황

울진에서 편하게 숨 쉬세요!

  • 2021-10-04
  • 환경부
  • 조회수 919

울진에서 편하게 숨 쉬세요!

- 미세먼지 청정지역 특화사업 발굴 최종보고회 개최 -


전국 최고의 맑은 공기를 자랑하는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지난 24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미세먼지 청정지역 울진 브랜드 개발 및 실행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천혜의 청정 지역인 울진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금강소나무숲길, 해파랑길, 불영계곡 등 주요 관광지를 활용한 특화사업을 발굴하고, 2020년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낮은 울진(11㎍/㎥, 전국평균 농도 19㎍/㎥)의 맑은 공기 도시 브랜드를 개발하고자 시작되었다.


군과 용역사인 (주)메이선은 지난 3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월별 추진상황 점검회의, 중간보고회를 통해 사업안을 수정해 나갔고, 8월에는 도시 브랜드 설정을 위한 대국민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면서 용역 결과의 내실을 기했다.


그 결과, 도시 브랜드 네이밍은 '숨 편한 울진', '생명의 숲 울진', '숨채움 울진' 등이 제시되었으며, 향후 군민을 대상으로 한 추가 공모 등을 거쳐 브랜드 및 슬로건을 확정지을 전망이다.


또한 주요 정책과제로는 △개발사업으로 환경이 훼손되는 만큼 대체지로 보상하는 환경자원총량제 도입 △청정관광지내 입장료를 받고 지역화폐로 환원하는 '산소 토큰' 제도 △울진의 맑은 숲과 계속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산소캔 개발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영상 산업 활성화 등을 제시하면서 사업의 기본구상 및 추진절차 등을 발표하였다.


최종보고회에 참석한 울진군 지역발전협의회 위원 및 울진군의회 의원은 간단 명료한 브랜드 네이밍, 군 전지역으로 사업대상지 확충 등 다양한 의견을 내었으며, 군은 최종 의견을 정리해 오는 10월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울진군이 전국 최고의 맑은 공기를 가진 도시임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전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다양한 정책사업을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