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 korea

ㄹㅁㅂ

ㄹㅁㅂ
'ㄹ'에 대한 용어
ㄹ에 대한 용어
런던스모그사건 1952년 당시 영국 런던의 대기오염은 주로 공장의 배기가스,빌딩이나 가정의 난방으로 인한 매연이 주요 원인이었으며 여기에 짙게 깔려 있는 안개가 오염을 더욱 악화시켰습니다. 당시 런던의 연료는 대개 석탄이었으며 기온이 내려가자 연료소비량이 급증하면서 매연 배출량도 증가하여 공기 중의 황산화물 함유량이 평소의 2배에 달하였고 안개와 매연이 결합하여 스모그현상을 일으키면서 가시거리가 100m도 안되어 제대로 사물을 알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살인적 스모그 사건이라는 말이 나올만큼 처참했던 이 사건은 1952년 12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일어났습니다. 주로 노인,어린이,환자 등 허약체질을 가진 사람들에게 엄습하여 4,000 여명의 호흡기질환 환자가 사망하였고, 다음해 2월까지 8,000 여명의 사망자가 늘어나 총사망자는12,000 여명에 달하였습니다. 유아와 노인 사망자가 많았고, 45세 이상에 있어서는 연령과 사망자 수가 비례하는 현상을 나타냈습니다. 이와 같은 참사로 가져온 스모그 사건은 주로 아황산가스와 떠돌아다니는 먼지가 안개와 결합하여 일어났습니다. 뮤즈계곡 사건 및 도노라 사건은 공장의 배기가스가 원인이 된 스모그형이며 LA형 스모그는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원인이 된 스모그인 반면 런던형 스모그의 특징은 가정난방의 배기가스가 원인이 된것입니다.
로스앤젤레스 스모그 사건 미국의 로스앤젤레스에서는 1943년 경부터 맑은 날씨에 안개가 발생하는 새로운 스모그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 스모그에 의하여 눈의 자극, 식물의 낙엽 현상,좋지 못한 냄새,고무의 균열 등의 피해가 생겼습니다. 이 현상에 대해서는 1956년경에 와서야 이산화질소와 탄화수소의 광화학적 반응에 의한 것이라는 설이 정설로 확인되었습니다. 식물의 피해와 고무의 균열은 주로 오존에 의한 것이며 눈의 자극은 오존과 더불어 알데하이드, PAN(Peroxy Acetyl Nitrate)등 광화학적 생성물질에 의한 것임도 밝혀지게 되었다. 로스앤젤레스의 스모그는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주원인이며 탄화수소,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의 1차 오염물이 대기 중의 태양광선 에너지에 의하여 광화학 반응을 일으키고, 인체에 해로운 2차 오염물질을 생성하는 점에 그 특색이 있습니다. 이 사건의 이름을 딴 광화학 스모그를 로스앤젤레스형 스모그라고 부르기도 한다. 매연 등 1차물질에 의한 것을 런던형 스모그라 합니다.
'ㅁ'에 대한 용어
ㅁ에 대한 용어
매연 연료가 탈 때 나는 연기와 그을음, 특히 불완전연소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가리킵니다.
매연여과장치 경유차량에서 많이 나오는 매연을 줄이기 위하여 세라믹여과막에 매연을 통과시켜서 연소, 제거하는 장치로 80∼90% 정도의 저감효과가 있으며, 원리는 개발회사에 따라 경유버너식, 첨가제식, 산화촉매식이 있으며, 서울시에는 성능평가를 실시하여 1996년도에 시 소유 청소차량 등에 부착하고 1997년 이후부터는 시내버스에 확대부착하여 매연을 획기적으로 저감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미세먼지(PM10) 지름 10㎛ 이하인 먼지를 말하며 환경법령에서는 흔히 PM-10으로 부른다.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하게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특히 연소작용에 의해 발생하므로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의 이온 성분과 금속화합물, 탄소화합물 등 유해물질로 이뤄져 있다. 이 때문에 일반먼지보다 더욱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으며 최근 선진국에서는 지름 2.5㎛ 이하인 PM-2.5를 따로 관리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ㅂ'에 대한 용어
ㅂ에 대한 용어
배출부과금(Emission charge) 배출시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 인한 대기, 수질 등 환경질의 피해를 방지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하여 오염물질 배출사업자에게 부과하는 제도로서 오염물질 총량에 비례하여 부과하는 기본부과금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에 부과하는 초과부담금이 있습니다.
배출허용기준 환경기준을 행정목표기준이라고 볼때 배출허용기준은 일종의 규제기준입니다. 수질, 대기 등의 오염물질을 개별 배출시설에서 배출할 수 있는 허용한계기준을 말합니다. 보통 농도로 규제하므로 농도기준이라고도 합니다.
VOC(Volatile Organic Compounds : 휘발성 유기화합물) 대기중에서 태양광선에 의해 질소산화물과 함께 광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오존을 발생시킬 수 있는 휘발성 있는 탄화수소화합물의 총칭으로서 지방족화합물, 방향족화합물, 알데하이, 케톤 등이 포함됩니다. VOC의 발생원은 주로 자동차 정유소, 용제사용공장 등이며 늪지대에서 발생되는 메탄가스 등 자연적 배출원도 있습니다.
비산먼지 문체의 분쇄, 선별, 혼합, 기타 기계적 처리 또는 분체상 물질의 상적, 하차, 수송, 저장, 기타 공사장 등에서 일정한 배출구를 거치지 않고 대기중으로 배출되는 분진을 말합니다. 주로 시멘트 공장, 연탄공장, 연탄야적장, 도정공장, 골재공장 등에서 나옵니다.
배출권 거래제도(marketable permit) 오염의 배출권한을 할당하여 그 할당된 범위내에서 오염의 배출을 허가하는 제도로서 한 기업이 허용량 이내로 오염을 배출하는 경우 그 잔여분을 다른 기업에 팔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공해를 효율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기업이 배출권의 매매로 인한 이윤을 남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공해저감기술 및 환경친화적 공정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제도는 기후변화협약에서 CO₂감축을 위한 이행수단으로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