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 korea

ㅈㅊㅎ

ㅈㅊㅎ
'ㅈ'에 대한 용어
ㅈ에 대한 용어
지구온난화 지구의 대기공간에서 우주로의 방사열 감소로 지구 대기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우주로의 열방출이 줄어 지구 대기권 속에 남아 지구온도를 높이는 현상을 온실효과라고 하며 온실효과를 가져오는 물질은 주로 인간의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탄산가스, 메탄, 수증기 등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이러한 지구온난화는 농업생태계 변화, 해수면 상승 등을 초래하여 지구변화의 주요원인이 됩니다.
지구환경금융
(GEF:Global Environment Facility)
지구온난화방지, 오존층보호등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개발도상국의 투자 사업 및 기술지원사업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하여 '90.10월 UNEP, UNDP, World Bank를 집행기구로 설립하였습니다. 30개국이 총 13억불의 기금을 출연 하여 시험단계(Pilot Phase : '91.7~'94.6)를 거친후, '94.3월 구조를 개편하여 총 20억불의 기금을 추가로 조성키로 합의하고 제1기 GEF('94.7~'97.6)를 발족시킴. '96.1월 현재 총 150개국이 가입하였으며 우리나라는 '94.5.11 가입하여 '95~97까지 560만불을 출연 중에 있습니다.
중간(mesosphere)
:고도50Km ~ 약 80Km
높이 올라갈수록 온도가 감소하여 고도 80km부근에 대기권 중에서 최저 온도가 나타나며 대류 현상은 나타나지만 수증기가 거의 없어 기상 현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ㅊ'에 대한 용어
ㅊ에 대한 용어
청정기술
(clean technology)
저오염 및 저공해 공정기술(Low pollution technology)로 통칭되며, 사후 처리기술(End of pipe technology)의 상대적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발생된 오염 물질을 처리하는 기존의 사후처리기술로서는 오염물질 배출을 더 이상 저감할 수 없다는 측면에서 원천적으로 공정을 개선하여 제조과정에서 오염 물질 발생 자체를 줄인다던가 발생된 오염물질을 처리한 후 다시 사용하는 등의 기술을 말합니다.
'ㅎ'에 대한 용어
ㅎ에 대한 용어
환경
(environment)
공기, 물, 토양, 천연자원, 동·식물군, 인간 및 이들 요소들간의 상호 작용을 포함한 조직의 주변 여건을 말하며 조직내부에서 지구차원의 체제까지 포함합니다.
환경개선부담금 유통 및 소비 단계에서 환경오염물질을 다량으로 배출해 환경오염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시설물과 경유 사용 자동차의 소유주에게 부과, 징수하는 부담금. 환경오염물질의 배출 저감 노력을 유도하고 환경투자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시설물의 용도, 규모, 연료와 차량의 경우 차종 등 오염의 영향을 반영하는 한편 인구밀도와 지역별 오염 정도를 감안한 각종 계수를 통해 요율을 정합니다.
황사 바람에 의하여 하늘 높이 불어 올라간 미세한 모래먼지가 대기 중에 퍼져서 하늘을 덮었다가 서서히 떨어지는 현상 또는 떨어지는 모래흙을 말합니다. 일제 강점기부터 (1910년 이후) '황사(黃砂)' 라 부르고 있습니다.'흙이 비처럼 떨어진다' 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우토(雨土), 토우(土雨)라 적었으며, '흙비'라 불렀습니다.
황사발원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의 고향은 중국과 몽골의 경계에 걸친 드넓은 건조지역과 그 주변에 있는 반 건조지역입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황하 상류와 중류지역에서 발원한 황사가 우리나라에 주로 영향을 주었으나, 최근 3년 전부터는 이 지역보다 훨씬 동쪽에 위치한 내몽골고원 부근에서도 황사가 발원하여 우리나라로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전영신 등. 2002) 이것은 황사발원지가 동쪽으로 더 확대되고 한반도로 더 가까워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지금까지 겪지 못했던 심한 황사가 나타날 가능성이 커진 것을 시사합니다.
환경경영체제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환경경영(Environment Management)이란 기존의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을 환경분야에까지 확장한 개념으로, 환경관리를 기업경영의 방침으로 삼고 기업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말하며, 환경경영체제는 환경경영의 구체적인 목표와 프로그램을 정해 이의 달성을 위한 조직, 책임, 절차등을 규정하고 인적·물적인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체제를 의미합니다. ISO에서는 환경방침의 개발, 시행, 달성, 검토, 유지하기 위한 조직구조, 활동계획, 책임, 관행, 절차, 과정 및 자원을 포함하는 전반적 경영체제를 정의하는 규정합니다.
환경스와프 오염물질배출물이 많은 개발도상국의 대외채무와 그 나라의 환경 보전을 교환(스와프)하는 것으로 '자연보호-채무스와프'라고도 부릅니다. 개도국의 채무를 선진국 민간단체 등이 매입하여 이를 탕감해 주는 대신 그 국가의 정부로 하여금 자체 재정으로 자연보호대책을 실시토록 하는 방식으로, 개도국의 외채 및 환경보전자금 조달문제 해결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민간단체가 87년 볼리비아에 대해 처음 실시한 후 전세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환경용량(環境容量) 자연환경이 스스로 정화할 수 있는 능력. 생태계의 자정능력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으며, 이 한계를 초과할 정도로 공해가 발생할 경우 생태계가 파괴됩니다. 환경보호문제의 심각성을 설명해 주는 개념입니다.